자기소개(본인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최소 500자, 최대 2,000자 입력가능)
[전화위복 정신- 실력발휘를 통해 이겨낸 차별]
저의 가장 큰 강점은 어려움을 마주해도 당황하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성격입니다. 해외 인턴십 도중, 인종차별을 이겨내려 노력하며 성과를 창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에서 인턴십을 수행하던 당시, 사내 한국인을 비롯한 아시아인의 비율이 매우 낮았습니다. 회사 내에서는 외국인이라 일을 못 할 것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중요한 업무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빈번했지만, 저는 불평하는 대신 결과를 통해 실력을 증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어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SNS 관리 업무가 주어졌을 때도 “같은 업무라도 어떻게 더 잘 수행할 수 있을까?”라고 고민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의 SNS 계정 게시물과 팔로워 추이를 분석한 후, 새로운 팔로워 유입 없이 비슷한 콘텐츠로 비슷한 풀의 유저들과 소통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느꼈습니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먼저 공식 계정의 팔로워들을 상대로 무엇을 통해 본사의 계정을 팔로우하게 되었는지, 어떤 콘텐츠가 가장 유익하다고 느끼는지 간단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다음, 설문 결과와 유저 프로필 조사를 통해 기존 팔로워들의 성향과 관심사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정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 트위터 메시지를 작성했습니다. 연구기관의 팟캐스트, 부서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최근 뉴스 헤드라인을 혼합한 흥미로운 메시지들을 꾸준히 업로드한 결과, 부서 공식 트위터 계정 팔로워를 3000명 이하에서 거의 9000명까지 증폭시켰습니다. 또한, 이러한 업무 성과를 인정받아 차후 더 중요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도 얻었을 수 있었습니다.
푸르덴셜생명보험의 마케팅 업무에서도 사내 유관부서들뿐만 아니라 고객 및 협력 파트너와 소통하며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과 갈등을 빈번하게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긍정적으로 돌파구를 찾아내 목표를 달성하는 사원이 되어 푸르덴셜생명보험에 기여하겠습니다.
[토의를 통해 동아리 친구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다]
혼자서는 위기를 기회로 삼는 태도를 고수한다면, 단체로 업무를 진행할 때는 대화를 통해 공동의 목표 달성에 힘쓰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 생활 중 광고홍보동아리의 기획부장으로 일하며 협업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제가 맡은 일은 매년 열리는 학교 축제에서 기업의 후원을 받아 홍보 부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팀원들과 함께 기획안을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있었지만, 전문적인 홍보업체가 아니었기 때문인지 협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거듭된 실패에 동아리 회원들도 지쳐갔고, 회의 참여율도 저조해졌습니다.
이 상황에서 저는 회원들이 각자 본인의 쓸모를 느끼고, 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즐기면서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회원들이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토의해본 뒤, 관심사에 따라 새로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일을 재분배했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계정을 새로 개설해 이벤트를 열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도록 했으며, 다이어리 꾸미기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팀원으로 굿즈 제작 TF팀을 따로 꾸려 오프라인 홍보를 기획했습니다.
이렇게 업무 진행 방식을 바꾼 결과 다들 예전보다 맡은 일에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기 시작했고, 최종적으로 ***과 성공적으로 협업했습니다. 대화로 갈등의 실마리를 찾고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은 굉장히 어려웠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푸르덴셜생명보험에서도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갈등을 해결하는 적용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사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무경험(지원 직무 준비과정 및 관련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최소 500자, 최대 2,000자 입력가능)
저는 데이터 속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선사하는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과 시장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처하며 소비자 중심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입니다. 저는 다음의 세 가지 이유로 제가 푸르덴셜생명보험에서 필요한 마케터의 역량을 갖춘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쌓아온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반으로 푸르덴셜생명보험의 고객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마케팅 담당자가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초등학생 시절, 미국 방문을 계기로 보다 넓은 세계를 이해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 ‘언어’에 대한 관심을 통해, 영어와 중국어로 유창하게 소통하는 능력을 꾸준히 길러왔습니다. 또한, 훗날 대학에 진학하여 공부한 국제학과 경제학은 외국어 언중의 사고방식과 문화를 더 심도 있게 이해하는 토대가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인 푸르덴셜생명보험에서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내부적으로는 본사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외부적으로는 새로운 거래선과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마케팅 실무로 체험한 시장 전략 수립]
저는 **** 인턴십을 통해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전략을 도출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는 고객 서베이로 카카오톡 광고를 개선한 것입니다. KPI 지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타 홍보 채널에 비해 카카오톡을 통한 매장 방문율이 높은 반면, 회사 내에서 카카오톡의 활용률이 현저히 낮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구체적인 개선점을 찾기 위해 고객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한 후, 바코드 첨부와 할인율 명시에 대한 호응이 특히 높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수정한 버전의 카카오톡 홍보 메시지를 배포한 결과, 메시지 클릭률을 10%에서 40%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최소 500자, 최대 2,000자 입력가능)
[가능성을 실현하는 회사, 푸르덴셜생명보험]
제 좌우명은 ‘일일신우일신(日日新又日新)’으로, 매일 조금씩 나아지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푸르덴셜생명보험 역시 기존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가장 신뢰받는 회사(The Most Trusted Company) 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기에 저와 가치관을 공유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푸르덴셜생명은 국내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보험전문가 라이프플래너를 통한 맞춤형 재정안정설계를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언더라이팅 업무 일부를 자동화로 시행하는 등 정보통신 기술을 보험산업에 접목시키는 ‘인슈어테크’를 선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읽고, 미래를 위한 전략을 세우겠습니다]
입사 후, 푸르덴셜생명보험 마케팅기획 부문에서 마케팅 전략을 담당하며 고객 중심의 네트워크 확장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마케팅 인턴십을 경험하며 좋은 마케팅은 단순히 회사의 이윤창출을 목표로 삼는 전략이 아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우리나라의 고령사회 진입과 생산가능인구의 축소에 따라 국내 생명보험 산업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푸르덴셜생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프로모션과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기획이 가장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입사 초기에는 저의 강점인 분석 능력과 마케팅 실무 경험을 활용해 팀의 업무 프로세스를 빠르게 익히겠습니다. 특히 푸르덴셜생명이 예전에 진행했던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과 광고 사례를 분석해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통해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업무 경험을 전략 수립에 반영해 사내 마케팅 전략 수립 전문가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기존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데에서 멈추지 않고, 생명보헙 사업 동향을 파악하고, 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심도 있는 공부를 이어나가는 등 자기계발에 힘쓰겠습니다.
푸르덴셜생명의 핵심적인 추진 동력은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며 비전을 현실화시키는 실행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시장 판도를 좌우하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성장하며, 모든 상황에서 한계를 뛰어넘으며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생명보험 업계의 ‘게임체인저’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Self-Introduction(영문) (최소 500자, 최대 2,000자 입력가능)
I believe that I have two things to offer Prudential Life Insurance: experience developing real-life marketing tactics, and analytic skills.
Working as an *** team intern in *** Korea not only gave me hands-on experience in sales and marketing, but also helped me develop a consumer-centric mindset. During my internship, I carried out projects in the Visual Merchandising team and the Accessories Marketing team, where I focused on finding pain points in currently employed strategies and making improvements accordingly. In the VMD team, I found that current in-store VMD conditions were visually attractive but not helpful for understanding product usage – a problem I solved through providing visual aids of real-life product usage.
For the Accessories Marketing team I found that the current discount promotions had a low call to action rate, which is why I proposed using Kakaotalk as a main channel, combined with consumer-engaging content such as barcodes and personalized recommendations. As all the steps for verifying problems and proposing new solutions were executed through consumer surveys and experiments, I was able to learn the importance of action based on consumer insight.
I also feel my experience in research and analysis has prepared me for the role as a marketer. At the ***, I served as a research assistant and was recognized for my comprehensive editing skills and professional integrity.
Using my research skills and my fluency in Chinese, Korean and English, I worked with my supervisor in compiling a chronology of US-China relations and contributed to writing an article on the journal ***. In addition, I monitored trends in program interest areas and provided updates through official social media accounts. Through arduously working to provide insights relevant to my program, I successfully increased followers of the official account from less than 3000 to over 9000.